중국마케팅의 기본! 중국SNS를 소개합니다

안녕하세요. 오늘은 중국마케팅의 핵심인 중국SNS 웨이보, 위챗, 메이파이 소개하겠습니다.

1. 웨이보 : 중국판 트위터
웨이보는 ‘마이크로 블로그(micro blog)’ 를 뜻하는 신조어로,  작다는 뜻의 ‘ 微 (웨이)’와 블로그의 중국식 표기인 ‘보커(博客)’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입니다.

중국 SNS시장이 활성화된 것은, 2007년에 트위터와 유사한 단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‘판퍼왕’이 등장한 이후입니다. 뒤를 이어 ‘런런왕’, ‘시나웨이보’, ‘큐큐웨이보’ 등 다양한 채널이 등장하였고, 그 중 ‘시나웨이보’는 영향력이 큰 전국적 규모의 SNS채널로 발전하였습니다. 중국에서는 ‘왕홍’뿐만 아니라 웨이보 기업 계정들이 가진 파급력은 어마어마합니다. 그래서 기업이나 관공서에서 웨이보를 잘 활용해서 성공을 하기도 하지만, 소비자의 의견을 무시한 웨이보 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줍니다. 흥미로운 컨텐츠로 대중의 관심을 받은 ‘듀렉스’와 , 고객의 불만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‘지멘스’ 등 사례가 많습니다.

 


2. 위챗: 중국판 카카오톡
2011년 1월 ‘웨이신’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출시되었고, 글로벌 시장 겨냥을 목적으로 2012년 4월 ‘위챗’으로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. 지원되는 언어는 중국어, 영어,한국어, 태국어 등 18종입니다. 무료문자 메시지, 사진 공유 외에 현재 위챗을 쓰는 이용자를 본인과 가까이 있는 순으로 보여주는 기능인 주변 탐색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. 위챗은 중국판 카카오톡& 카카오스토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 2011년 Tencent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메신저로 2016년 1분기 기준 무려 7억 6200만명이 이용중입니다.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 대부분 ‘위챗’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. 2013년에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 ‘텐페이’가 위챗에 연동되어 ‘위챗페이’로 거듭났습니다.

위챗페이의 결제방식은 ‘QR코드결제, 인앱(In-App)결제, 공식계정 결제’로 3가지로 나뉩니다. 편의점, 식당 등에서 위챗 바코드를 사용하여 결제 프로세스를 간편화 하였습니다.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페이,삼성페이의 활용도가 낮지만, 위챗페이를 활용하는 중국인이 많습니다. 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이 2016년에 이르러서 50%를 넘었다고 합니다. 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의 90%가 스마트폰으로만 인터넷을 한다는 점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. 그래서 중국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위챗은 매우 중요합니다.
위챗에도 큰 영향을 자랑하는 파워계정이 존재합니다. 일반 계정과 달리 공중계정을 운영하며 패션,여행,쇼핑,미식,연애,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심도 깊은 컨텐츠를 제공합니다. 공중 계정의 유형은 기업형, 서비스형,구독형 세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.

기업형: 기업 내부의 조직관리, 파트너 관리 등 시스템을 웨이신 공중계정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서비스형: 고객관리 및 다양한 기능, 판매 목적으로 웨이신 점포를 개설 시 반드시 필요합니다.
구독형: 신문 매체나 정보를 수시로 배포해야 하는 기관 및 업체가 용이합니다.  단체 push 메시지 발송 가능합니다.

 

 

3 .메이파이
중국에서도 동영상 플랫폼이 강력한 모바일 콘텐츠 유통수단으로 떠올랐습니다. 2014년 4월 메이투에서 개발한 메이파이(meipai)앱이 주목됩니다. 이미 2억명에 달하는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. 한국의 아프리카 TV와 유사한 형식이며,  카테고리별로 영상을 올릴 수 있고, 생중계를 진행하는 BJ들의 채팅방에서 시청자가 유료아이템을 선물하도록 하는 수익모델도 갖추고 있습니다.
전문적인 컨텐츠도 있고, 단순히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위한 먹방이나, 엽기적인 영상도 있습니다. 메이파이에 올린 동영상은 페이스북,웨이신,웨이보 등 다른 SNS채널과의 연동성이 뛰어나 확산과 공유가 용이한 것도 강점입니다. 중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중국사이트와 중국SNS를 이용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면 좋겠습니다.

댓글 0 개

댓글: